National Potato Mountain Day
안녕하세요. 아워플래닛의 네덜란드 특파원 안소연입니다! 7월 첫째 주 네덜란드에서 보내드리는 소식은 첫 수확이 한창인 감자에 대한 소식입니다.
감자에 대해 얘기를 할 때 네덜란드가 빠질 수 없는데요, 감자에 대한 네덜란드 사람들의 사랑과 그 맛의 자부심은 대단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쌀을 주식으로 먹듯이, 네덜란드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감자를 주식으로 먹었기 때문이지요. 그만큼 네덜란드의 유명한 음식들은 대부분 감자가 들어갑니다. 대표적으로 네덜란드의 국민 길거리 음식이라 할 수 있는 ‘감자 튀김’ (패스트푸드 점에서 먹는 감자 튀김을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과 으깬 감자, 야채와 네덜란드 훈제 소세지로 만들어진 전통 음식 ‘Stamppot’ 이 있습니다. 또한 스테이크와 같이 바베큐를 해먹을 때나, 미트볼과 같은 다른 음식을 먹을 때에도 반찬으로 ‘감자’는 (삶든, 튀기든, 찌든, 굽든) 절대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그들의 넘치는 감자 사랑을 증명하듯 네덜란드는 감자 생산과 수출 및 가공 산업에서 세계적인 리더입니다. 매년 네덜란드에서는 500가지 이상의 다양한 감자를 재배하고 있으며, 연간 총 감자 생산량은 연간 730만 톤 이상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양의 감자 생산량 중 오직 반 정도만 직접적으로 음식 시장에서 쓰여지고, 나머지는 나눠져 감자 종자, 전분 가공, 바이오 가스 연료, 가축 사료 등에 쓰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도시 봉쇄가 일어남에 따라 요식업과 축제 그리고 수출에 쓰이는 감자 수요가 즐어들어 많은 양의 감자가 버려졌습니다. 실제로 작년 2020년에는 1만톤에 가까운 감자가 버려질 위험에 처했는데요. 농부의 근심을 덜고 더 이상 낭비되는 감자를 막기 위해서 ‘Slow Food Youth Network’ 에서 재미있는 소셜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2020년 6월 27일 SFYN 네덜란드는 전국에 National Potato Mountain Day를 선포했습니다. 이 날은 네덜란드 전역의 11곳 이상에서 적은 비용으로 감자를 구입할 수 있었는데요. 푸드 제로웨이스트 서비스 플랫폼인 ‘Too Good To Go’ 와 수많은 젊은 자원 봉사자들과 협력하여 11곳이 넘는 지역에서 ‘감자 산’ 을 만들어, 하루 만에 110,000kg 의 감자를 쓰레기 더미에서 구했으며, 농부들은 열심히 생산한 감자에 대해 공정한 가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SFYN은 지역 라디오와 미디어 매체들을 이용하여 더 많은 지역 사람들을 감자와 연결하고 있습니다.

저는 부득이하게 시간이 맞지 않아 이벤트 당일에 참가를 못 했지만, 미디어에서 미리 소식을 접하고는 이렇게 재밌고, 좋은 취지의 이벤트가 생겨서 느끼는 기쁨’으로 엄청 설레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직접 '감자 산'을 찾아가 감자를 구입하였고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편리한 배달음식과 미리 포장된 재료/음식에 너무 길들여져 우리 모두가 잠시 잊고 살았던 보다 원초적인 소비문화를 경험하고 더 나은 가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디자이너 안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