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Mission
아워플래닛은 우리 앞에 놓인 수많은 환경, 사회 문제를 음식을 통해 풀어나가려 합니다.
기후위기 Climate Crisis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에 따른 기후 변화는 한파, 가뭄, 홍수, 잦은 태풍 등의 기상재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온실가스는 상당 부분 농업과 축산업에서 발생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먹거리 문제에 대한 고민과 실천이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황폐해지는 바다 Devastated Ocean 무분별한 남획으로 어족 자원이 심각하게 고갈되고 있는 가운데 기후 변화에 따른 수온 상승과 해양 오염으로 인한 산성화로 바다는 점점 황폐해지고 있습니다. 바다는 메마른 사막처럼 비어가고 그 빈자리는 인간이 버린 쓰레기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자생력이 얼마 남지 않은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의 선택과 노력이 절실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 Plastic Waste 생산에 5초, 사용은 5분, 그리고 영원히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 육지에서 바다로 흘러드는 폐플라스틱은 자외선과 파도에 의해 미세하게 분해된 후 해양생물의 몸을 거쳐 다시 우리 밥상에 오릅니다. 한국이 기록하고 있는 '플라스틱 소비량 세계 2위'라는 수치는 정부와 기업, 개인 모두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버려지는 식재료 Food Waste 해마다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서 버려지는 음식은 전세계 생산량의 1/3인 13억톤에 달합니다. 품질은 이상 없지만 규격미달이라는 이유로 외면당하는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하고 식품의 과잉 생산과 조리를 막는 것으로도 '제로 푸드웨이스트' 실천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빈곤과 불균형 Poverty & Imbalance 우리의 식생활이 지구 반대편 사람들의 건강과 안위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선진국과 저개발국 사이의 불합리한 무역 구조는 부의 편중, 노동력 착취, 환경 파괴 등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우리의 현명한 소비는 저개발국 생산자들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자 이러한 불공정을 해결하는 밑바탕이 됩니다.
동물 복지
Animal Welfare
반려동물 부양 인구가 증가하면서 동물권에 대한 인식도 개션되었지만 축산 농장에서 고기를 얻기위해 대량으로 사육되고 도축되는 동물들은 여전히 동물권의 개념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동물과 공존하는 삶은 시대의 요구이며 이를 위해서는 종의 경계를 넘어선 이해와 존중이 필요합니다.